오염 수, 방류 후 해산물은 못 먹을까 ?
일본이 12년 만에 IAEA(국제원자력기구) 의 승인을 받고 후쿠시마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기 시작했죠… 최소 30년간 방류가 이루어질 예정이고 24년 3월 까지 4번의 방류가 예정 되 있습니다. 여기서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는 삼중수소 농도 인데요, 많은 과학자들은 삼중수소 농도는 충분히 안전한 수준이라고 발표 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해양 생물에 미칠 영향은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해산물은 현대인에게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하고 맛도 좋은 식품이지만 이러한 사건들로 인해 판매량이 떨어지고 수산물 경제에도 큰 타격을 입히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
오염 수, 과학적 접근
일상에서 우리는 다양한 방사선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오염 수가 알프스를 통해 정화 과정을 거치고 나면 남는 물질이 삼중수소인데, 현대인의 소변을 검사해보면 1~2베크렐 정도의 삼중수소는 발견된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1밀리 시버트 정도를 받으려면 6250억년 동안 노출이 돼야하고, 이는 해산물을 먹고, 해수욕 등을 감안한 시뮬레이션 결과이며 유해한 수준인 100밀리 시버트를 받으려면 6250억년의 100배인 62조년이 지나야 한다는 예상 수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 예상치만 보고 해산물을 먹어야 될지 말아야 될지 판단하기가 참 어렵죠.. 그래서 해산물의 섭취는 개인의 선택이지만 먹지 않기로 결정 하신 분들을 위해 해산물에서 얻을 수 있는 영양 정보를 확인하고 대체할 목록을 작성해 봤습니다.
해산물 주요 영양소와 대체식품
- 단백질 : 해산물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몇몇 해산물은 적은 양의 지방을 포함하고 있기에 저 칼로리 좋은 단백질 보충 식품으로 좋습니다.
육류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유제품 (치즈, 요구르트, 우유)
견과류 (아몬드, 호두, 씨앗 등)
두부, 콩
계란 - 오메가3 : 연어, 참치, 아구등의 지방 함량이 높은 물고기에 풍부합니다.
아마씨유
카놀라유
호두 - 아이오딘 : 해조류, 조개 등에서 풍부합니다.
빵, 유제품 - 셀레늄 : 대부분의 해산물에 있습니다.
브라질넛
계란 - 아연 : 새우, 굴, 게 등 갑각류에 특히 풍부합니다.
육류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견과류 (아몬드, 호두, 씨앗 등) - 비타민 D : 지방 함량이 높은 물고기에 풍부합니다.
버섯
계란 노른자비타민 B12 : 대부분의 해산물에서 발견됩니다.
육류
계란, 유제품
비타민 B6 : 대부분의 해산물에서 발견됩니다.
바나나
아보카도
육류 (돼지고기, 닭고기)
외로 콜레스테롤과 타우린이 있습니다. 해산물을 섭취할 때엔 주의할 오염물질도 있는데요, 수은이 가장 대표적인 물질이고 대체적으로 상위 포식자인 큰 물고기에서 발견됩니다.
마치며, 해산물은 정말 맛있고 한국인에겐 없어서는 안될 고마운 식재료 입니다. 그만큼 섭취시 주의할 요인도 많죠, 현재 시국에 불안해서 해산물이 먹기가 불편하시다면 안전한 데이터가 나올 때까지 대체 식품으로 건강한 생활을 지속하시는 건 어떠실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