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 멀어지는 대인관계

스마트폰 중독 이 정신 건강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은 이제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일상에서 잠시라도 스마트폰을 놓지 못하고 있다면, 그건 본인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대한민국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문제인데요.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과 그로 인해 우리의 정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의 현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보이는 장면 중 대중교통, 식당, 정류장, 등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만 쳐다보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방대한 정보의 접근성 편리한 통신을 제공하지만, 틈만 생기면 SNS와 미디어를 보면서 시간을 보내고 손에 없으면 불안해지거나 금단증상이 나타나는 등 숨겨진 육체적, 정신적 건강 위험에 대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마트폰 알림은 때와 시간을 가리지 않고 울려대며, 쉴 틈을 주지 않습니다. 이러한 무분별한 정보의 유입은 스트레스를 증가 시키며, 특히 SNS의 과도한 이용은 타인과의 비교, 악성 댓글, 거짓 정보들로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불면증 유발

잠들기 전까지 스마트폰을 확인하는 습관은 불면증을 유발하고 수면의 질을 떨어트립니다. 스마트폰 화면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는 수면을 위해 분비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방해하므로, 스마트폰을 보다 잠드는 습관을 멈춰야 합니다.

사회적 고립

스마트폰 사용이 과도하면 대인 관계에 있어 대면하여 소통하는 기회가 점점 짧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들은 사회적 능력의 하락과 심리적 고립을 느끼게 합니다.

집중력 저하

SNS, 자극적인 영상, 끊임없이 울리는 메신져 알람 등으로 주의력을 떨어뜨리고 이로 인해 장시간 집중하는 능력이 저하되고, 업무의 효율성 까지도 떨어지게 됩니다.

문제 해결

이러한 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첫째, 스마트폰 사용 패턴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사용 시간을 제한하도록 노력합니다.
둘째, 디지털 디톡스 시간을 만들고 스마트폰 없이 보내는 시간을 가지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스마트폰을 내려두고, 독서, 스트레칭, 따듯한 차 마시기 같은 다른 활동을 찾아 보세요.
넷째, 주기적으로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가족이나 친구와의 실제 대화와 감성 교감을 갖는 다면 정신 건강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의 질을 높여줄 것입니다.
다섯째, 지속적으로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신체적 활동과 정신적 안정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운동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이고, 명상이나 독서는 정신적 안정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므로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스마트폰은 현대 사회에서 무엇보다도 유용한 도구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영향력도 크고 절제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스스로가 어떻게 관리하고 사용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방대한 정보를 활용하고 세상과 연결되는 것은 중요하지만, 스스로의 정신 건강과 일상의 질을 보호하는 것도 꼭 필요 하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됩니다. 지금 잠시 스마트폰을 내려두시고 가족과 또는 연인과 친구들과 차 한잔 하시며 쉬는 시간을 가지는 건 어떠신가요?

Leave a Comment